요한계시록 6:1‭-‬8 이때를건딜수있을까? 전승환목사 안양서부교회 210718

내가 보매 어린 양이 일곱 인 중에 하나를 떼시는 그 때에 내가 들으니 네 생물 중에 하나가 우뢰소리 같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내가 이에 보니 흰 말이 있는데 그 탄 자가 활을 가졌고 면류관을 받고 나가서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 둘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둘째 생물이 말하되 오라 하더니 이에 붉은 다른 말이 나오더라 그 탄 자가 허락을 받아 땅에서 화평을 제하여 버리며 서로 죽이게 하고 또 큰 칼을 받았더라 세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세째 생물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내가 보니 검은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가 손에 저울을 가졌더라 내가 네 생물 사이로서 나는듯하는 음성을 들으니 가로되 한 데나리온에 밀 한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되로다 또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 말라 하더라 네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네째 생물의 음성을 들으니 가로되 오라 하기로 내가 보매 청황색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니 음부가 그 뒤를 따르더라 저희가 땅 사분 일의 권세를 얻어 검과 흉년과 사망과 땅의 짐승으로써 죽이더라

검은말 경제 문제
저울 심판 기근

첫째인 영적 문제
둘째인 화평 사회 문제

데나리온 장정 하루품삯
밀한되 장정 한끼식량
당시 로마 기근으로 12~18배 인플레

창14  롯 소돔고모라전쟁 소돔패배 롯 도주 아브라함 318용사 보내 롯을구하고 재물을 되찾아옴
살렘왕 멜기세댁 떡을 가져와 축복 십일조 드림
소돔왕 돈을가져가고 사람은내게보내라 물질택하라 아브라함 거절

이브 첫시험 보암직먹음직
예수공생애 첫시험 돌이 떡되게
먹을것이 부족함없는 낙원에서의시험 그하나만먹지말라는것을탐하다
성경학자 핸드릭스 물질이 우상인가 도구인가? 이것이신자의 가장큰 결단사항
루터 신자의 3회심 1가슴의회심 2생각의회심 3돈지갑의회심

물질로 영적전쟁

창세기 12장 아브라함 기근피해 애굽으로 떠돌다 아내를 누이로 속이고

물질이 축복의전부라 생각하는건 병든신1물질때문에여부보다 물질에대한태도를보신다

물질태도일곱가지
1물질때문에사람무시마라
2평안과행복주지않는다
3하나님멀리말라
4과시하거나물질로인정받으려말라
5육신만족영혼소홀
6우상
7내일을아름답게준비시켜준다 착각마라
노후준비와사후준비 착각마라

기근 영적기근이 물질기근에서 비롯해
아모스8.11 양식없어주림아니요...말씀기갈이라

감람유와 포도주 4해석
1도미티안 포도원폐쇄 밀보리농사우선
2당시 사치품설 감라유포도주
3일상필수품설
4신앙의 참모습 성령과 은혜

해치지말라
참새신앙
눅12.67 참새다섯이 두앗사리온에팔린다 머리털까지도세신바 천사보다귀하다
욥 8.20 엘리바스 아프게하시다 전쟁과기근에서
시37918 환난기근에부끄럽지않고풍족하게
빌라델비아 계3.10 내가너를지켜시험의때를면하게
인도네시아원숭이잡기 움켜진손을놓아야

잡아야 할 것과 놓아야 할 것을 구별해 살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