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개들을 삼가고 행악하는 자들을 삼가고 몸을 상해하는 일을 삼가라
3   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하며 그리스도 1)예수로 자랑하고 육체를 신뢰하지 아니하는 우리가 곧 할례파라
4   그러나 나도 육체를 신뢰할 만하며 만일 누구든지 다른 이가 육체를 신뢰할 것이 있는 줄로 생각하면 나는 더욱 그러하리니
5   나는 팔일 만에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 족속이요 베냐민 지파요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인이요
6   열심으로는 교회를 박해하고 율법의 의로는 흠이 없는 자라
7   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
8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9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

천박 생각이 얕고 상스럽다

갈4:9 약하고천박한초등학문으로돌아가려느냐

할례와율법으로되돌아가려는 갈라디아교회 일부
갈3:1 성령으로시작하였으나 율법으로 마치려느냐

시편1편 복있는자는 율법을 즐거워하며
율법은 선하지만 약해서 사람을 죄로부터 구할 능력이 어뵤다
롬3:20 육법으로 의롭다하실 육체가 없다 죄를 깨닫게 할뿐
히10:1 예수님의 그림자일 뿐

천박한 / 프로토포토커스 구걸하는
자기과시의 수단이 되는 율법

롬10:1 열심은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른것이 아니다 / 자기 의를세우려
눅18장 바리새인의 기도

갈5:2~4 율법에 매이는 자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진자다

우리아직죄인되었을때 사랑하셔서 대신 십자가를 지신 그리스도

빌3:3 그리스도예수로자랑하고 육체를신뢰하지 않는

고전15:10 나의나된것은하나님은혜로된것이니

빌3:3 성령으로봉사하며
빌2:1~5 자기보다 남을 낫게여기며 / 다툼허영으로말고 / 자기일뿐아니라남의일을먼저하여
갈5:25 헛된영광을 구하여 노엽게하거나 질투하지말라
마6:1~2 사람에게보이려고 / 영광을 받으려고